본문 바로가기
정보/생명 과학

냉동 수면 인간 : 미래에 깨어나겠다

by angel_0 2024. 2. 24.
반응형

 

 

 

냉동 수면 영어로 :

Cryonics, Cryopreservation, Cryogenic Sleep, Cryonaut(냉동 인간)

 

인간을 냉동하다

냉동인간을 처음 제안한 인물은 미국의 물리학자 로버트 에팅어(Robert Ettinger)로, 1962년 저서 <불멸의 가능성(The Prospect of Immortality)>에서 인체의 냉동 보존에 대해 제안했다. 이후 1967년 미국의 US 버클리 심리학 교수 제임스 베드퍼드가 사망한 후 냉동되어 최초의 냉동인간이 됐다. 베드퍼드 교수는 50년이 넘게 지난 현재까지도 냉동 보존 중이다

 

2014년까지 미국에서는 약 250구의 시신이 냉동보존 되어있으며 1500명의 사람들이 시신의 냉동보존을 준비했습니다.

 

냉동인간을 냉동하는 온도는 -196도 또는 -320.8 화씨 또는 77.1K 입니다. 

 

사실 주류 과학계에서는 냉동 수면 보관을 회의적인 시각으로 보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유사과학으로 간주되며 심지어 돌팔이 행위로 여겨지기도 합니다. 

 

냉동보존으로 동물 세포, 이낙ㄴ 배아, 일부 조직화된 조직을 30년 동안 유지하기 위해서 의료 실험실에서는 많이들 사용해왔습니다. 그러나 냉동 상태에서 대형 동물과 장기를 그대로 살려내는 것은 현재 과학 수준에서는 불가능한것으로 간주됩니다. 유리화된 기관은 냉각 중에 골절이 발생하게 되는데, 이 문제는 조직 질량과 극저온 보관소의 매우 낮은 온도로 인합니다. 동결 방지제가 없으면 동결 중 세포 수축과 높은 염분 농도로 인해 일반적으로 동결된 세포가 해동 후 다시 기능하지 못하기도 합니다. 얼음 결정은 기관이 기능하는데 필요한 세포 사이의 연결을 끊을 수도 있습니다. 

 

일부 냉동보존학 조직에서는 화학적 고정 단계 없이 유리화를 사용하여 분자 수준에서 손상을 줄이기 위해 일부 구조적 보존 품질을 희생합니다 . João Pedro Magalhães와 같은 일부 과학자들은 고정을 위해 치명적인 화학 물질을 사용하면 생물학적 부활 가능성이 제거되어 화학적 고정이 냉동보관술에 적합하지 않게 만드는지 의문을 제기했습니다.

 

냉동보존술 회사 및 냉동보존 관련 이익 단체 외에, 많은 과학자들은 냉동보존 방법에 대해 강한 회의론을 보입니다. 극저온생물학자 다용 가오 (Daong Gao)는 "대상이 이제 액체 질소 용기 안에 있기 때문에 (대상이) 유리화 중에 '사망'할 정도로 손상되었는지 여부를 알 수 없습니다."라고 말합니다. 생화학자 Ken Storey는 (장기 이식 경험을 바탕으로) "뇌만 보존하기를 원하더라도 뇌에는 수십 개의 다른 영역이 있으므로 다른 프로토콜을 사용하여 냉동 보존해야 합니다"라고 주장합니다.

 

냉동 보존 절차는 환자가 임상적 혹은 법적으로 사망한 후에만 시작하게 되는데요, 사망 후 몇 분 이내에 시작될 수 있습니다. 

 

인간을 냉동하는데 사용되는것은 동결 방지제로 고농도로 사용하면 얼음 형성을 막을 수 있습니다. 이때 결정이 형성되지 않고 냉각되어 응고되는것을 유리화 라고 하는데요. 전체 장기 생존이 가능하면서 매우 느린 냉각 속도에서 유리화 할 수 있는 최초의 도열 보호 방법은 1990년대 후반 이식 가능한 장기를 보관할 목적으로 냉동생물학자인 Gregory fahy와 Brian Wowk에 개발되었습니다. 이를 통해 동물의 뇌를 유리화하고 다시 따뜻하게 하고 광학현미경과 전자현미경을 이용해 얼음 손상을 검사할 수 있었는데 얼음 결정 손상은 발견되지 않았다고 합니다. 세포의 손상은 동결 방지제 용액의 탈수 및 독성으로 인해서만 발생했습니다.

 

 

 

왜 냉동 수면을 하는가?

1. 현대에는 불치병 치료 의학 기술이 없지만 미래에는 기술이 충분히 발달하여 치료를 할 수 있다고 생각해서

2. 미래에는 인간이 영원히 살 수 있는 기술이 발달 되리라 생각되어 그 기술이 발달할때까지 잠들어있겠다고 생각해서

3. 미래 세상에서 살고 싶어서

 

 

 

냉동수면 비용?

 

냉동 수면 비용 : 2018년 기준으로 시체를 준비하고 보관하는데 드는 비용은 28,000 에서 200,000달러에 이릅니다.

KrioRus는 시술 비용으로 12,000~36,000달러를 청구하는데 고객은 몸 전체가 아닌 뇌만 냉동보존(신경보존)하기로 선택합니다. 

 

 

2016년 현재 냉동보존 시신을 보관하는 시설은 전 세계 4곳으로 미국3곳, 러시아 1곳이 있습니다.

현대에는 경제적으로 냉동보존 회사들이 폐업하고 시체를 해동하여 폐기하는 등 실패로 끝나는 편이라고 합니다.

레이 커즈와일이라는 사람은 나노 기술로 2045년 경에는 냉동인간의 소생이 가능해질 것이라고 했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