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건강

기침 멈추는 법

by angel_0 2023. 5. 15.
반응형

 

 

기침은 폐속으로 이물질이 들어가지 않도록 해주는 방어기제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너무 실내공기가 건조하거나, 호흡기 질환, 알레르기 등에 의해 잔기침이 나올 수 있습니다.

심한 경우에는 밤에도 기침이 자꾸만 나와서 수면을 방해하고, 음식을 먹는 것 조차 힘들 수 있습니다. 

 

기침 원인 가능성

 

 

1. 마른 잔기침

공기가 건조할때 마른 잔기침이 가장 잘 발생합니다. 히터 바람등으로 실내 공기가 건조해지면 기관지가 일시적으로 마르면서 잔기침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때는 따뜻한 물을 조금씩 자주 마셔주면 기침을 멈추는데에 도움이 됩니다. 이때 물을 조금씩 자주 마셔주는것이 중요합니다. 물이라고 하더라도 한꺼번에 너무 많이 마시면 부작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한편 오렌지 주스 등 감기에 좋은 주스를 마시기도 하는데 기침을 너무 많이해서 목이 자극을 많이 받은 상태라면 오렌지 주스 같은 산성 음료를 피하도록 해야합니다. 

 

 

 

2. 호흡기 질환

잔기침이 지속된다면 감기, 천식 등 호흡기 질환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천식은 기관지의 염증에 의해 기관지가 심하게 좁아져 기침, 천명음, 호흡곤란, 가슴 답답함이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질환으로 주로 밤이나 이른 아침에 악화되거나 감기, 운동, 날씨 변화, 웃음, 매연과 같은 자극적인 냄새 등에 노출될 때 증상이 심해지면 천식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천식이라면 가까운 호흡기내과 등에 내원하여 검사를 받아보시는게 좋습니다.

 

 

 

 

3. 알레르기

꽃가루, 집먼지, 곰팡이, 반려동물의 털, 환사, 미세먼지 등 알레르기 질환으로 인해 잔기침이 날 수도 있습니다.

 

 

 

4. 위산 역류, 심장 질환

코로나도 아니고 감기에 걸리지도 않았는데 마른 기침이 계속 나오는 등 이유 없이 마른 기침이 계속된다면 역류성식도염을 의심할 수도 있습니다. 

역류성 식도염은 위산이나 위장 속 내용물이 역류해 식도의 염증을 유발하고, 이로 인해 다양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위산이 역류하는 과정에서 인두(입안과 식도 사이에 있는 소화기관)이 자극을 받아 마른 기침이 나올 수 있는데, 북부 위쪽 통증, 소화불량, 입냄새, 쉰 목소리, 목과 가슴이 답답한 증상도 함께 나타납니다.

마른기침의 원인이 위식도 역류질환으로 확인된다면, 1회 식사량을 줄이고 취침 전 간식과 고지방 식품을 자제하도록 해야합니다. 운동을 통한 체중 감량 및 복부지방 감소가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잠을 잘때는 상체를 높게 하고 금주와 금연을 하는게 좋습니다.

 

기침 멈추는법

 

1. 따뜻한 물 자주 마시기

2. 꿀, 허브 차 마시기 : 꿀은 천연 약재로 목의 점막 세포를 안정시켜줍니다. 또한 꿀은 향균 성분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3. 소금물 사용하기 : 특히 감기나 독감으로 인한 기침은 소금물이 효과적입니다. 따뜻한 물에 소금을 넣고 15초간 입에서 가글하도록 합니다. 

4. 증기 사용하기 : 방 공기가 너무 건조할때 가습기의 증기를 쐬거나, 샤워를 하여 수분을 주도록 합니다. 증기를 쐬는 것은 곰팡이나, 천식등이 기침의 원인이라면 증기를 마시는것이 기침을 더 악화시킬 수 도 있습니다.

5. 누울때 상체를 높이기 : 배개를 하나 더 쌓아서 콧물이 목을 타고 흘러내려 기침을 유발하지 않도록 합니다.

6. 호흡법 : 조절 호흡법이나 입술을 오브린 호흡법을 시도해보도록 한다.

      -- 입술을 오므리고 숨을 쉬는 방법은 코로 깊게 숨을 들이쉬고 2초를 센 뒤, 입술을 오므린 상태에서 휘파람을 불 듯 4초 동안 천천히 숨을 내쉬도록 합니다.

7. 기침 억제제, 거담제

8. 목캔디, 아이스캔디 등으로 목을 달래도록 합니다.

9. 멘톨 제품 사용하기

10. 가습기 설치 : 습도는 40-50% 사이로 유지하는것이 좋습니다. 먼지 진드기와 곰팡이는 습기찬 공기 중에서 빠르게 번식하기 때문입니다.

 

 

 

 

 

 

 

728x90
반응형

'정보 >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이석증에 대해  (0) 2023.05.17
유산균 효과, 관련 질환, 부작용  (0) 2023.05.15
새치 원인, 염색, 뽑아도 될까?  (0) 2023.05.14
피부건조증에 대해서  (0) 2023.05.08
이유없이 멍들었을때, 멍 생기는 이유  (0) 2023.05.07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