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건강

속 더부룩함이 느껴질때 좋은 음식

by angel_0 2023. 4. 21.
반응형

 

소화불량, 복부 팽만감

 

 

소화불량

대개 배가 아프거나 불편감을 느끼는 것, 가스가 차는 느낌, 울렁거림, 입맛이 없어지는 것, 속쓰림, 음식물 역류 등이 있다.

이들 중 속쓰림이나 음식물 역류는 위식도 역류 질환으로 다루기도 하고 배변과 관련한 불편감은 과민성 대장 증후군의 범주에 들어가기도 하지만 구분이 잘 안되기도 한다.

 

 

소화불량의 원인

각종 약물과 음식이 원인이 된다. 또한 정신과 질환도 문제가 된다.

 

대표적인 약으로는 소염진통제, 항생제, 스테로이드, 당뇨병약, 골다공증약 등이 있다. 이 외에도 비타민, 관절 보조제, 각종 영양제도 개인에 따라 소화불량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음식같은 경우에는 밀가루 음식, 탄산음료, 오렌지나 사과 같은 과일등이 있고 개인마다 다양한 양상을 보인다. 또한 먹는 방식도 문제가 된다. 과식, 폭식 등이 문제가 될 수 있다. 혹은 개인 체질에 안맞는 음식을 먹는것이 문제가 되기도 한다. 

 

정신과 질환같은 경우 우울증, 또는 스트레스도 소화불량의 원인 중 하나다. 

 

복부팽만감같은 겨우에는 복부비만, 말단비대증, 팔룸보이즘, 소화불량, 변비, 과다한 장내 가스 따위가 원인이 된다.

 

 

 

 

 

 

 

 

소화불량시 좋은 것

 

복부 마사지

복주 주변을 마사지해서 소화를 촉진시키면 좋다. 이때 위장 속 음식물이 지나가는 방향인 시계방향으로 쓸어주는 것이 좋다. 손을 따뜻하게 해서 복부 온도를 높이면 소화 작용이 촉진된다. 또한 서거나 엎드려서 마사지를 하면 더 좋다.

 

 

걷기

간단한 걷기 운동이나 식후 가벼운 산책은 위장 운동을 촉진한다. 또한 혈액순환 개선에도 효과가 있다. 복통이 있을때도 증상을 완화하는 방법이기도 하다. 신체에 부담을 주지 않으며 장의 움직임을 활성화시켜 위장 내 가스배출을 원활하게 해준다.

 

요가의 고양이 자세

유연성을 길러주는데 효과적이라 알려져 있는 이 자세는 복부를 자극하고 순환을 촉진시켜 소화를 원활하게 해준다. 

이 자세를 반복하면 장 마사지의 효과를 얻는 동시에 체내 가스를 배출하는데 도움이 된다.

 

지압

소화불량이나 체증이 있을때 지압을 하는것도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된다. 합곡혈인 손바닥에서 엄지와 검지 사이의 부위를 눌러주면 혈액순환에 도움이 된다. 더부룩함을 가시게 하고 두통이나 발열이 있을때도 도움이 된다. 지압할때는 통증이 느껴질 정도로 눌러야 효과가 있으므로 숨을 내쉬면서 강한 자극으로 여러번 눌러주도록 한다.

 

소화불량시 대처 의문?

 

소화제

소화제는 인위적으로 소화를 돕는데 소화 문제를 해결하는데 일시적인 도움이 된다. 그러나 오랜 시간 장기적으로 복용하면 위의 기능을 저하시킬 수 있으므로 전문의와 상의하에 복용해야한다.

 

탄산음료

탄산음료는 트림을 유발하여 마치 소화가 되는것 처럼 보여 속이 편해지는 느낌은 받을 수 있다. 그러나 소화에는 전혀 도움이 안되며 너무 자주 마시면 오히려 소화장애를 일으킨다.

 

구토

구토를 하면 나아질것이라고 생각하기 쉬우나 구토는 위산이 식도를 지나 올라오면서 식도에 상처를 내고 혈관이 찢어지고 피가 날 수 있으므로 권장하지 않는다.

 

 

소화불량시 좋은 음식

 

죽, 미음

맵고 짠 음식을 피하고 죽이나 미음등 소화를 쉽게 해주는 음식을 섭취하도록 한다. 

 

매실차

천연 소화제로서 매실은 소화효소 분비를 촉진해 위장 운동을 활성화하는데 탁월하다. 먹은 음식이 잘 내려가지 않는다면 매실액을 물에 타서 마신다.

 

생강차

연구에 따라면 생강은 가스 복부팽만감, 경련 및 소화불량을 줄이는 동시에 장의 규칙성을 유지할 수 있다.

 

페퍼민트차

장의 근육을 이완시키고 통증을 완화하는데 도움을 준다. 일부 연구에 따르면 페퍼민트 오일 냄새를 맡는 것만으로도 메스꺼움과 구토를 에방하는데 도움이 된다.

 

728x90
반응형

'정보 >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뇌전증에 대해서, 원인, 대처  (0) 2023.04.27
갱년기 열감에 대해  (1) 2023.04.24
매운맛에 대해서  (2) 2023.04.18
피부 부드럽게 하는 법  (0) 2023.04.08
어지러움과 현훈  (0) 2023.04.0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