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폐 스펙트럼 중 하나
자폐 스펙트럼을 가진 다른 아이들처럼, 비정상적인 사회적 상호작용 및 제한되고 반복적인 행동 문제를 보입니다. 행동이나 관심 분야, 활동 분야가 제한되어 있습니다. 대인 관계에 어려움을 겪습니다. 그러나 인지 발달 및 언어 발달이 상대적으로 적게 지연되어 늦게 발견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래보다는 어른과 어울리거나 홀로 지내는 것을 선호합니다. 경직된 사고방식과 타인의 마음을 잘 이해하지 못하는 성향이 합쳐져 오해를 사고, 이로 인해 괴로워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자폐증보다는 흔하지만 아스퍼거 증후군의 빈도는 전체 인구의 0.07% 내외로, 1000명 중 1명 미만인 매우 낮은 비율이다.
아스퍼거의 70~80%가 남성이다.
원인
원인은 명확하게 규명되지는 않았습니다. 그러나 가족력이 있는것으로 보아 유전적인 영향이 크다고 합니다. 즉 유전자적으로 문제가 있을 수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증상
공감 능력의 결여
교우관계 구축 능력 결여
일방으로 경도된 대화
특정한 흥미에 강하게 몰두
어색한 동작
DSM-IV, DSM-IV-TR 진단기준 (1994, 2000)
A, B, C, D에서 언급한 기준을 모두 만족시키는 사람만이 자폐스펙트럼으로 진단된다.
A. 일부에 한정되지 아니하고 전체에 걸치는 발달 지연으로 말미암아 발생하지 않은 사회적 소통과 상호작용의 결여. 다음의 3가지 증상을 모두 만족해야 한다.
1.사회적-감정적인 상호관계의 결여. 서로 주고받는 대화를 수행할 수 없음.
2.상태가 특별한 변동이나 탈이 없이 제대로이지 않은 시선 접촉과 바디 랭귀지 등 비언어적 의사소통의 결여 혹은 비언어적 의사소통을 이해하는 데 대한 어려움, 얼굴 표정 혹은 제스처의 결여.
3.발달 수준에 적절한 관계를 만들고 유지하는 것의 결여 (보호자와의 관계를 제외하고). 이는 여러 가지 사회적 문맥에 행동을 맞추는 것에 문제를 겪음, 상상 놀이 혹은 친구를 만드는 것에 대한 어려움, 다른 사람에 대한 관심의 결여 등을 포함할 수 있다.
B.제한적이고 반복적인 행동 패턴, 관심 혹은 활동을 보임. 다음 중 2가지 이상을 만족해야 한다.
1.반복적인 말, 반복적인 motor movement 혹은 물체의 반복적인 사용(반향어, 기이한 어구 사용).
2.언어적 혹은 비언어적 행동에 있어 반복적이고 의식적(ritualized)인 행동에 고착됨, 변화에 강한 반항(똑같은 음식을 먹기를 고집하기, 반복된 질문이나 사소한 변화에 강하게 고통받음).
3.상태가 특별한 변동이나 탈이 없이 제대로이지 않게 심하거나 한 곳에 집중된, 집착적인 흥미(평범하지 않은 대상에 대한 강한 관심, 제한된 흥미).
4.감각 자극에 강하거나 약하게 반응하거나 환경의 감각을 자극하는 측면에 상태가 특별한 변동이나 탈이 없이 제대로이지 않게 흥미를 보임(고통이나 더위, 추위에 대한 무관심, 특정한 소리 혹은 무늬에 바람직하지 않은 반응, 한 물체를 극단적으로 만지거나 냄새를 맡음, 빛 혹은 회전하는 물체에 매료됨).
C. 장애는 초기 아동기에 발견되어야 한다. (단, 사회성의 요구가 환자의 제한된 능력을 넘어서는 시점까지는 드러나지 않을 수도 있다.)
D. 장애는 매일매일의 기능 수행을 총체적으로 제한하고 방해한다.
-------------------
아스퍼거 인의 성격
내면적
과몰입 - 무언가에 몰두하고 높은 사회성을 요구하지 않는 직업을 갖는이들이 가끔 있다
예리함 - 측두엽과 후두엽의 비정상적인 발달로 인해 감각이 남들에 비해 몇 배는 예민하다
고립에 특화 (개인주의) - 혼자만의 시간에 즐거움을 찾는다. 인간관계에 얽매이지 않는다.
무덤덤 또는 자책 덩어리 - 차별과 배척에 적응이 되어 무덤덤해지는 반면 자책을 하는 경우는 많다.
인터넷 검사
아스퍼거인의 유리한 직업
사회성이 부족하다는 단점과 관심 분야에 몰입하는 능력이 뛰어난 장점이 있으므로 사람들과의 접촉이 적고 자신의 일에 혼자 몰두할 수 있는 직업인 학자, 연구원, 약사, 사서, 프로그래머 등이 유리합니다
치료
행동치료가 가장 유효하다고 합니다. 초기 치료와 그 후의 치료 모두 행동적 접근과 조기적 접근이다. 기본적으로 문제행동을 줄이고 적응행동을 늘이는 방식으로 진행되며, 진단과 치료 양쪽 모두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과정이 필요합니다. 아스퍼거 증후군 환자의 경우 일반 자폐증 환자에 비해 예후가 뚜렷히 좋은 편입니다. 행동치료는 두 가지 범주로 나뉜다.(APA, 2006) 한 가지는 구체적 행동(언어, 사회적 기술 장애, 상동행동, 자해 등)에 집중하여 그것을 단기간에 개선시키는 것이고, 두 번째 접근은 다양한 증상과 이차적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장기간에 걸쳐 이루어지는 것입니다. 특히 지능이 높은 경우 인지행동치료를 적용해도 효과가 좋습니다.
약물은 대개 공격성, 자해, 불안, 상동행동 같은 문제를 해결하는 데에 사용된다. 약물 치료는 치료의 보조 역할을 합니다. 도파민 길항제 항정신병 약물이 문제행동을 감소시킬 수 있으나 일부 사례에서는 부작용이 나타나기도 한다. 특히 집중적으로 나타나는 부작용은 떨림과 지연성 운동장애 같은 운동기능 문제입니다.(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2006. 이하 APA) 그 때문에 부작용이 더 적은 약물들이 개발되었으며, 리스페리돈이 가장 안전한 편이다. 다만 체중 증가는 어쩔 수 없는 것 같습니다. 또한 각성제를 이용할 시 산만한 행동을 감소시킬 수 있으나 부작용이 따릅니다.
다만 자폐 권리 운동 진영에서는 이 약물치료에 대해 매우 비판적입니다. 물론 이들도 소수자 스트레스 때문에 생긴 다른 정신병에 대한 개별적 치료라면 몰라도 자폐/아스퍼거 그 자체에 대한 약물치료나 타인에게 직접적으로 해가 가지 않는 행동을 약물 등으로 억제하는 것은 지나치게 일반인 중심적이기 때문입니다.
아스퍼거인들을 대하는 법
일반화 하기는 어렵지만, 아스퍼거인에게 대상의 태도가 바람직하고 다른것에 이끌리지 않고 스스로 일으키거나 움직이게 문제 행동을 지적하되, 환자가 자기 행동을 고치려고 노력하는 조짐이 보이면 칭찬하는게 좋습니다. 아스퍼거인은 보통 사람보다 감정이 예민하기 때문에 작은 칭찬에도 좋아하며 의욕을 얻습니다.
꾸중이나 지적, 조언을 할때는 아스퍼거인이 마음이 여리고 쉽게 상처받는것을 헤아리는게 좋습니다. 농담도 환자의 경우에는 고민하면서 마음 깊이 상처받기도 합니다.
아스퍼거 아이의 행동을 교정할때는 아이의 눈 높이에 맞추고 아이의 생활 패턴을 존중하는 듯한 태도를 보이면서 사회에 맞는 행동 패턴으로 서서히 안내 해야합니다. 강압스러운 교정보다는 아이를 존중해야합니다. 또한 사회성을 가르치는 것이 인성 발달에 효율이 있습니다.
이유를 명확히 설명하는게 좋습니다.
아스퍼거인들은 자책을 많이 합니다. 그러니 잔소리는 줄이는것이 좋습니다.
'정보 >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ADHD 증상, 치료 (0) | 2022.04.15 |
---|---|
머리 빨리 기르는 법 (0) | 2022.04.12 |
뇌파에 대해서 (0) | 2022.04.06 |
자폐증에 대해서 (0) | 2022.04.03 |
맛있는 물 vs 맛없는 물 : 맛있는 생수 순위 (0) | 2022.03.27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