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폐증 Autism
사회성, 인간관계에 대한 이해, 감각지각, 감각 통합 능력 등에 장애가 있는 자폐성 장애
좁은 의미의 '자폐증'이라 하면 '캐너 증후군(저기능 자폐)'를 의미한다. 이는 고기능 자폐증이란 예외를 제외하면 거의 다 지적장애 수준의 지능을 갖는다. 그러나 이는 논란이 많은 견해인데 지능이 높은 자폐인들이 스스로 자폐임을 모르거나 스스로 자폐임을 부정하여 병원에서 진단되지 않아 공식적인 자폐증 IQ가 하향평준화되어 추정되기 때문이라는 반론이 있다.
고기능 자폐는 IQ 80 전후 ~ 그 이상에 해당한다. 자폐 환자 중 언어능력이 손상되지 않은 경우에는 '아스퍼거 증후군'이라고 한다. 저기능 자폐는 통상 IQ 70 이하(지적장애급 지능)이다.
자폐증은, 자폐 스팩트럼 장애의 한 종류이다.
자폐 원인
발생 확률은 1000명 중 1명. 남녀의 비율은 미국 기준 남성 80%, 여성 20% 정도이다.
자폐의 원인은 명확히 알려지지 않았으나 유전적인 요소가 강하다
자폐증의 원인은 주로,
자폐증이 있는 직계 가족이 있다
유전자 돌연변이
취약 X증후군 및 기타 유전 질환
특정 단백질 과잉샌산
연령이 높은 부모에게서 태어나는 경우
신경망의 과도한 연결
저체중아
대사 불균형
중금속 및 환경 독소에 대한 노출
바이러스 감염의 모성 병력
발프로산 또는 탈리도마이드 약물에 대한 태아 노출
편도체 과잉 성장
등등이 있다.
자폐 진단 (증상, 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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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폐증 검사 도구를 통해 첫 번째 징후에서 양성 판정을 받으려면, 자폐증 장애(아래 A의 1-3번)에 대한 DSM-IV 설명에 정의된 세 가지 주요 영역을 모두 충족해야 한다.
A. (1)에서 2개 이상 (2)와 (3)에서 각각 1개, (2), (3)의 총 6개(이상)의 항목 :
(1) 사회적 의사소통이 불가능함은 다음 중 적어도 두 가지로 나타납니다.
(a) 눈과 눈의 시선, 표정, 몸 자세, 사회적 상호 작용을 규제하는 제스처와 같은 여러 가지 비언어적 행동을 사용함에 눈에 띄는 장애가 있음
(b) 발달 수준에 맞는 친구 관계를 개발하지 못함
(c)다른 사람들과 즐거움, 관심사 또는 업적을 공유하려는 자발적 행위가 부족함 (예 : 관심 대상 표시, 가져오기 또는 지적 부족함)
(d)사회적 또는 감정적 공감이 부족함
(2) 다음 중 적어도 하나에 나온 것과 같은 의사소통에서의 문제:
(a) 제스처 또는 마임과 같은 다른 의사소통 방식을 통해 보완하려는 시도가 없음
(b) 적절한 발언이 있는 개인의 경우, 다른 사람들과 대화를 시작하거나 지속하는 능력이 현저히 떨어짐
(c)언어 또는 특이한 언어에 고정 관념이 있고 이를 여러 번 되풀이해 사용함
(d) 발달 수준에 적합하며 다양하고 자발적인 '친목 다지기' 또는 '사회적 모방'의 놀이가 부족함
(3) 행동, 관심사 및 활동에 대한 제한적이고 반복적이며 고정관념을 가진 패턴이 다음 중 적어도 하나로 나타남 :
(a) 고정 관념이나 초점이 맞지 않는 하나 이상의 고정 관념이 있고 제한된 관심의 양상을 띠는 선입관을 늘어놓음
(b) 특정, 기능 외적인 일과 의식을 전혀 융통성 없이 준수함
(c) 고정 관념 및 반복적인 틱 행위 (예 : 손 또는 손가락으로 튕기거나 비틀거나 복잡한 전신 움직임)
(d) 객체의 부분을 지속적으로 선취하려 함
B. (1) 사회적 상호 작용, (2) 사회적 의사소통에 사용되는 언어, 또는 (3) 상징적이거나 상상력이 풍부한 놀이, 3세 이전에 발병한 다음 영역 중 적어도 하나에서 지연 또는 비정상적인 기능을 함.
C. 장애는 레트 증후군 또는 아동기 붕괴성 장애로써 더 잘 설명되지 않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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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 자폐증
A. 생후 30개월 미만 때 증상이 생긴다.
B. 다른 사람들에게 대한 반응이 전반적으로 부족하다.
C. 언어 발달이 심하게 늦다.
D. 언어를 구사할 때, 정상적이지 않은 패턴 (갑작스럽게 혹은 시간차를 두고 따라하는 등), 은유적인 (혹은 알 수 없는) 표현, 대명사를 바꾸기 등의 행동을 보임.
E. 환경에 다양한 측면으로 보이는 이상반응: 환경 변화에 극심하게 저항하며 특정 영상이나 무생물에 일반적인 수준 이상의 매우 높은 관심을 보인다.
F. 정신분열증과 비슷하게 망상, 환각이 나타나며 일관성이 부족 하고 소통이 불가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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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폐아동의 평가로는
베일리 발달 평가
사회성숙도 검사
바인랜드 적응행동 척도
영유아 언어 발달 검사
자폐진단 관찰 척도
등을 활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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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SD 아이는 유아기에 감각 정보 처리에 어려움을 겪으면서 그로 인한 만성 스트레스가 편도체의 과도 성장으로 이어졌을 것으로 추측된다고 한다.
ASD의 특징적 행동이 나타나기 이전인 생후 6~12개월에 편도체가 지나치게 커지기 시작한다는 사실은 ASD를 가장 빨리 진단할 수 있는 단서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한다.
자폐 도움
'행동 요법'
현재 자폐아의 행동 교정을 위해 실행되는 것. 이 요법들은 자폐증을 완전히 치료하는것이 목표가 아닌, 반복학습을 통해 생활방식을 학습시켜 혼자서 혹은 최소한의 보살핌으로 생활할 수 있게 하는것이 목표다.
현재 자폐증을 '치료'하는 약물은 개발되지 않았으므로 현재로서는 이러한 행동요법이 최선의 치료로 여겨지고 있다.
그러나 약물치료를 적용할 수 있는데 심한 공격성이나 우울, 강박 등에 맞춰 약물을 처방하고 필요한 경우 항우울제, 항정신병 약물을 사용하기도 한다.
정신치료의 경우 ABA치료(applied behavior analysis), ESDM, 놀이치료, 언어치료, 사회기술 훈련, 감각 통합 치료 등을 진행할 수 있다.
'대마'를 환자에게 허용하라는 주장이 있다. 한국에서는 2019년 부터 의료용 대마초가 합법화되었다.
자폐 아동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것으로는
'이름을 부르며' 서로를 인식하는 것
단어와 문장을 반복하여 말하고 이해하는 연습
몸짓, 표정을 사용하여 감정을 표현하는 연습
충분한 이해를 하도록 기다려주기
한번에 한개의 질문, 하나의 목표를 설정
조용한 환경 조성
분명한 표현으로 아이에게 혼동을 주지 않기
눈을 마주치고 부드럽게 대화하기
이해가 부족해도 화내거나 다그치지 않는것
이 있다.
ASD 위험이 매우 높은 아이들을 도와주기 시작해야 하는 가장 적절한 시기는 생후 첫 1년 임을 연구에서는 설명한다.
증상이 나타나기 전에 해 주어야 할 일은 시각과 다른 감각 처리 기능이 제대로 발휘되도록 도와주는 것에 초점이 맞추어 져야 할 것이라고 한다.
자폐 완치
자폐증에 완치는 없다. 자폐 장애는 만성 질환으로 예후는 대체로 나쁜 편이다. 예후는 자폐아동의 지능 정도와 언어발달 정도에 따라 결정 된다. 조기발견 및 조기교육을 받은 시기가 빠를 수록 좋다.
처음 진찰할 때 지능이 70이상이고 5-7세에 말을 하였으며 특수교육을 받은 자폐아동에서 예후가 가장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자폐증 중 성인의 1~2%만이 직업을 가져 자립된 생활이 가능하며, 5~20%는 주위의 보조를 받으며 생활할 수 있는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 외는 가족에게 많은 부분을 의존하며 살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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