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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건강

초등학생 /어린이 / 아동/ 유아 adhd 증상 에 대해서

by angel_0 2024. 3.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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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DHD Attention deficit/hyperactivity disorder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진료과는 정신건강의학과입니다. 

 

일반적으로 기대되는 연령 또는 발달 수준에 비하여 주의력이 부족한 것으로, 이로 인해 일상생활에 지장이 생긴 병적 상태

 

의학적인 정의는 과잉행동 또는 주의력 부족 6개월 이상 지속되고 발현 시점은 만 12살 이전부터 보이면서 다른 질환이 없을 때 ADHD라고 정의합니다.

 

 

ADHD-C : 과잉행동, 충동성과 주의력 결핍이 함께 나타나는 경우

ADHD-PI : 주의력 결핍 증상만 나타나는 경우

ADHD-PH : 과잉행동,충동성 증상만 나타나는 경우

 

ADHD의 75%가 다른 정신질환과 동반됩니다. 강박장애, 품행장애, 성격장애, 기분장애 등등을 포함합니다. 이는 선천적일 수도 후천적일 수도 있습니다.

 

ADHD는 12살 이전에 증상이 나타나는게 보통입니다. 그러나 어릴때 발견되지 않았다가 성인기에 되어서 다른 불안장애와 함께 발견되기도 합니다. ADHD는 불안 성향이 일반인보다 높은편입니다. 따라서 불안장애와 결합되어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어릴때의 치료의 중요성

 

ADHD환자는 아주 어릴때부터 구별되는 특징을 보입니다. 어릴 떄 지닌 뇌의 구조적 장애가 성장하면서 해결되지 않거나 치료가 불충분할 경우 성인 ADHD로 이어집니다. 어릴때 지닌 과잉행동과 충동성이 나이가 들면서 각 증상이 심했던만큼 집중력 부족으로 전환되기 때문에 집중력 결핍으로 인해 학력이 낮거나(성적이 낮거나) 사회생활에 어려움을 겪을 확률이 높고, 환자의 75%가 지니는 동반질환(강박장애 등)의 악화 등으로 전체적인 삶의 질을 정상인 수준으로 끌어올리는 치료 성공률 또한 낮아집니다. 

 

만약 '주의산만함'이라는 교사 의견이 계속 나온다면, 병원에 내원하여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ADHD의 원인

유전이 ADHD의 원인중 75% 이상으로, 정신질환 중 가장 유전자와 연관성이 높은 질환

 

ADHD 환자의 뇌는 결함을 지니고 있으며 뇌의 전두엽이나 기저핵과 같은 부위, 또한 배측 앞띠이랑/전대상회, 배외측 전전두피질, 전전두 운동피질, 안와전두피질에 걸진 대뇌변연계 전체의 비정상적 결함으로 인한 도파민 회로의 기능 이상으로 인해 뇌가 정상적으로 기능하지 못해 일어난다는 것이 정론으로 받아들여지고 있습니다

 

ADHD 아동은 뇌의 몇 부분에서 크기가 더 작은것으로 나타났다

 

 

 ADHD인 사람의 뇌는 기저핵의 발달이 지연되거나 결함을 지니고 있고 MRI로 관찰할 수 있습니다. 방사성 동위원소를 이용한 포도당 추적 검사를 뇌에 해보면 일반인에 비해 전두엽 부분의 혈류와 포도당 사용량이 약 8% 정도 부족하다는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ADHD 증상

 

1. 집중력과 주의력의 부족

2. 과잉행동 : 불안을 기피하고자 하는 행동이거나, 우울함을 벗어나고자 하는 행동

3. 불안이 많다 : 또래들에게 '겁쟁이' 등의 놀림을 받기도 한다

4. 자존감이 떨어져 있다

5. 불안장애, 공황장애, 우울증, 조울증 증상이 함께 있을 수 있다.

6. 자폐증, 아스퍼거 증후군, 틱장애, 강박장애 등이 있는 경우

 

 

 

어린 아이의 ADHD 증상

 

1. 작은 자극에도 깜짝 놀란다

2. 불안한 감정 상태

3. 불규칙적인 수면 주기

4. 자극에 과민하다

5. 쉽게 보채고 칭얼댄다

6. 걸음마를 할때부터는 자주 부딪히는 편이다.

7. 자신이 좋아하는 물건에 대한 집착이 심하다

8. 또래와의 관계 형성에 어려움을 가진다

9. 투정을 잘부린다

10. 장난감을 부수는 등 과잉행동

11. 감각 예민의 특성상 자극을 추구한다

12. 과집중Hyperfocus가 있을 수 있다. 어떤 것에 매우 집중, 몰두하는 것

13. 불안장애가 있을 수 있다.

14. 한곳에 오랜시간 집중하는 것을 어려워 한다

15. 자극에 선택적으로 주의/ 집중 하기 어렵고 이는 잘 고쳐지지 않는다.

16. 수업시 충동성으로 인해서 자리에서 이탈한다. 혹은 떠든다

17. 손발을 꼼지락거리거나 물건을 분해한다.

18. 숙제를 잘 하지 못한다

19. 준비물을 깜빡한다

20. 예의가 없다

21. 중간에 말을 끊고 자기가 말하려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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