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처럼 공부하기
영어 단어 카드 만들기 : 사실, 프린트에 영어 단어를 몇백개 적어놓고 읽어내리면서 영어단어를 외우는게 더 빠를 것이다. 그러나 이건 재미가 없을 수 있다. 그렇다면 영어 단어 카드를 만들어서 외워보면 어떨까. 시간은 훨씬 더 오래걸리겠지만, 그래도 공부를 아예 안하는 것보단 나을것이다.
아래 동영상 처럼 흰 종이에다가 영어 단어 카드를 만들어보도록 한다. 그림은 그려도 되고 안그려도 된다. 카드를 예쁘게 꾸며가며 영어 공부를 한다면 기억에도 잘 남을 것이다.
퀘스트라 생각하고 공부하기 : 어떤 사람은 공부를 게임에서 캐릭터를 키운다는 생각으로 공부를 했다고 한다. 자신이 부족한 부분이 무엇인지 미리 알고, 그 부족한 부분을 퀘스트를 한다고 생각하면서 보충하는 식으로 공부할 수도 있다. 공부를 해야할 목표를 명확히 정해두고 그 목표를 채우면 바로 쉬도록 한다. 작은 목표(퀘스트)들을 세우고 그것을 깬다고 생각하면서 공부를 하도록 한다.
캐릭터 이입하기 : 한때 공부를 하는 방법으로 이런 방법이 제시된적이 있다. '망해가는 나라를 살리기 위한 공부를 하는 여왕'이 되었다는 상상으로 공부하기. '천재 과학자'처럼 공부하기. '마법학교 호그와트 학생'이 되었다 상상하고 공부하기. 나름 재미있다고 한다.
친구와 같이 공부
정말 공부하기 싫을때 친구와 같이 공부하는게 도움이 될 수 있다. 친구와 공부하면 같이 떠들게 될 수도 있겠지만 아예 안하는 것보다는 낫다. 그리고 어쩌면 떠드는 것과 반대로 오히려 서로 분위기를 좋게 만들어가며 공부에 집중할 수도 있다. 홀로 공부하는 것 보다 같이 공부하는게 더 잘될 수도 있다. (공부 스타일은 개인이 다 다르므로 반드시 함께 공부하는게 좋다고는 할 수 없다)
친구와 서로 가르쳐주기 : 공부는 남에게 가르칠때 더더욱 잘된다고 한다. 홀로 공부하는 것 보다 남에게 자신이 배운 개념을 가르치면 더 기억에 오래남는다. 많은 학자들이 공부할때 써먹으라는 추천하는 방법이다. 친구에게 가르치는 시간을 가지면 지루한 공부가 즐거워 질 수도 있다.
동기부여
꿈이 무엇인가. 무엇때문에 공부하는가를 다시 한번 되뇌어보도록 해본다. 내 꿈이 명확하다면, 그걸 위해 공부가 필수 수단이라면 공부를 해야할 이유를 더 명확히 알 수 있지 않을까. 정말 싫은 공부더라도 꿈을 위해서 자신의 시간을 희생하여 공부에 매진할 이유가 생긴다.
꿈이 없다면, 부모님을 생각해도 좋다. 부모님도 아니라면 미래의 내 남편, 아내, 자식을 생각해도 좋다.
꿈을 이루어서 사회에 내가 무엇을 기여할 것인가 생각해도 좋다. 꿈을 이룬 행복한 자신의 모습을 떠올려보도록 한다.
꿈을 이루는것은 정말 해볼만한 일이다. 만약 인생에 있어 어느것에도 노력하지 않는다면, 인생이 상당히 지루해질 가능성이 높다. 자신에게 주어진 소중한 시간을 꿈을 이루는데 사용하도록 결심해보자.
한편 , 동기부여는 장기적인 목표에 대한 염원 말고도 단기적인 성취에 대한 보상으로도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1시간 수학 공부를 했다면 맛있는 아이스 초콜릿 음료를 마시겠다와 같은 보상을 스스로에게 주는 것이다.
정말 공부하기 싫은 날, 지금 30분 공부한다면, 오늘은 30분 더 일찍 잠자리에 들겠다.. 같은 보상을 설정해보도록 한다.
일정 관리
공부가 안된다면, 앞으로 내가 무엇을 공부해야할지, 혹은 얼만큼 공부했는지 돌아보는 시간을 갖는 것도 좋다.
그리고 앞으로 남은 공부들에 대한 시간을 어떻게 배분해야할지 계산을 해 보는 것이다. 그렇다면 자신에게 시간이 얼마나 남았는지. 얼만큼 효율적으로 공부해야 일정 양을 제시간에 채울 수 있는지등을 알 수 있다. 공부가 안된다면 '공부 스케줄'을 세워보도록 한다. 그것도 공부에 도움이 되는 것이니까. 공부가 안된다면 공부를 하지는 않지만 공부에 도움이 되는 것을 대신 하는 것이 좋다. 쉬는 것도 공부에 도움이 된다. 쉴때는 얼만큼 쉴건지 정해두는게 좋다.
공부 대신 공부에 도움이 되는 것들
- 공부 얼만큼 했는지 확인하기
- 공부 일정 짜기
- 원서 읽기 (영어 소설 읽기, 영어 뉴스 보기/읽기)
- 최신 과학 뉴스 보기/ 최신 사회 이슈 보기/ 경제 뉴스 읽어보기 (국어 비문학 배경지식 쌓기에 좋음)
- 방정리하기(환경을 정리하면 집중이 잘된다)
- 명상하기 (집중력을 키울 수 있다)
- 집안일 하기 (공부하지 않고 성취감을 작게나마 얻을 수 있다)
- 마인드맵 짜보기 (복습할겸, 마인드맵은 그림을 그리는 것과 비슷해서 상대적으로 덜 지루할 수 있다.)
- 공부팁 찾아보기
- 진로에 대해서 찾아보기
- 꿈을 이룬 자, 롤모델에 대해 찾아보기
질문과 호기심
사람은 호기심이 생기고 그것을 알아가는데에 재미를 느낀다. 공부는 싫지만 궁금한것을 알아가는 것은 즐겁다.
정말 공부가 하기 싫다면, '깊은 공부'를 해보도록 한다. 공부가 싫은데 오히려 깊은 공부를 하라는게 이상할 수도 있다.
깊은 공부는 단순히 암기하거나 아는걸 끄집어내는 단순한 공부가 아닌, 스스로 질문하고, 다른 각도에서 알아보는 등 '연구'에 가깝게 공부를 하는 것이다. 공부하다가 생각나는 질문 목록을 적어두고 그것들을 알아가는 시간을 갖는것도 좋다.
집중력 관리
포모도로 공부법은 너무나 유명해서 왠만한 사람들은 거의 알고있을 것이다. 타이머를 두고 30분씩 공부하는 것이다.
사람의 뇌는 집중력이 공부를 시작하고 5분 정도 지난 후 최대가 되고 약 20분간 높은 수준으로 유지된다. 그러나 20-30분 정도 지나면 절반 이하로 떨어지고 40-50분에 가장 낮은 수준의 상태가 된다. 즉 공부할때 집중하는 시간은 20-30분이 가장 효율이 높다. 시험은 보통 1시간 넘게 치뤄지므로 이에 맞춰 집중할 수 있는 시간을 늘려가는 훈련은 되어야 하지만 공부를 하기 싫을때는 30분씩 공부하기를 목표로 삼아보도록 한다. 그리고 공부를 하고나면 무조건 쉬는 것이다. 보상을 해 주어도 좋다. 다만 너무 자극적인 게임이나 TV보기 동영상 보기는 추천되지 않는다. 뇌가 쉬려면 사실 아무것도 하지 않는게 좋기 때문이다.
'정보 > 기타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친구와 노는 법, 하면 재밌는 것 (0) | 2022.12.16 |
---|---|
좋은 책 고르는 법 , 찾는 법 (2) | 2022.12.14 |
소설가, 작가 되는 법 : 글쓰기 팁 (1) | 2022.12.04 |
소설을 쓰는 방법 : 태도, 결심 (0) | 2022.12.03 |
하루를 알차게 쓰는 법 (0) | 2022.11.30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