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기타 정보

국채란?

by angel_0 2023. 4. 20.
반응형

국채 ( Government bonds) 

발행자가 국가인 채권

 

 

 

 

채권

채권(債券, 영어: bond)은 금융에서 유가 증권의 하나로 지급청구권이 표시된 채무증권이다.채권의 종류에는 공채, 국채, 사채, 지방채 따위가 있다. 공인된 채권 발행자는 채권 보유자에게 일정한 계약기간 동안 빚을 지는 것이며, 만기일에 보유자에게 원금과 이표(利票, 쿠폰)를 지불해야 한다. 즉 정해진 기간내에 빌린 돈과 이자를 갚겠다는 계약 형식이다. 따라서 채권은 대부(貸付)와 비슷하다.

 

즉 채권 발행자는 돈을 빌린 사람이고, 채권 보유자는 돈을 빌려준 사람이다. 그리고 쿠폰은 이에 따르는 이자이다. 채권을 통해 채무자는 국공채의 경우처럼 장기 투자에 필요한 외부의 재원을 얻을 수 있으며, 현재 지출에 돈을 댈 수도 있다. 양도성예금증서(CD)나 기업어음(CP)은 채권이 아니라 화폐 시장의 수단으로 인정된다.

채권과 주식 모두 유가 증권이지만 차이가 있다. 주식 보유자는 해당 회사의 주주로서 일정한 소유권이 있지만, 채권 보유자는 단지 채권자일 뿐이다. 다른 차이로는 채권은 주로 정해진 기간이 있어 만기가 있지만, 주식은 거의 영구적으로 기능할 수 있다. 콘솔 공채(console bond)는 예외인데, 이 채권은 만기가 없다. 채권은 만기(terms of maturity), 신용위험(credit risk), 과세(tax treatment) 등에 따라 구분된다.

 

 

국채에 대해서

국채는 발행시 상환 기간과 금리가 정해져 있어, 구입자는 이에 따른 이자를 받을 수 있다. 상환 기한이 끝나면, 원금인 국채 발행 시 금액(액면 금액 또는 액면가라고 한다)이 지불된다. 국채는 다른 채권과 마찬가지로 발행된 후에도 시장에서 판매하므로 가격은 항상 변하고 있다. 부채 : 가격과 그 반대로 국채 금리(장기 금리)는 세계정세와 국채를 발행하고 있는 국가의 사회 동향, 경제 상황을 반영하기 때문에 정치적으로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국채 = 부채라는 이미지가 강하지만, 일부 국채 = 주식, 국채 금리 = 배당이 실정에 가깝다고 할 수도 있지만, 국채 금리는 적자 재정이라도 강제로 지불할 의무가 있으며, 그런 의미에서 “국채는 국가 채무”라는 말은 정확하다고 할 수 있다.

현대에 있어서는 국가에 대한 융자이기 때문에 비교적 안전한 투자 방법이 될 수도 있다. 2000년에 아르헨티나가 디폴트(채무불이행)을 선언한 경우가 있다. 이것은 아르헨티나가 미국에게 미국 달러를 기준으로 빌린 채무(공적 대외 채무)가 지급 불가능하게 되었기 때문에 디폴트를 선언한 사태가 된 것이고, 일본처럼 자국민으로부터 자국 통화로 채무를 한 경우 형식상 디폴트는 있을 수 없다. (하이퍼 인플레이션에 의한 사실상의 디폴트는 있을 수 있다.) 국가가 채무 불이행에 빠질 경우는 외국에서 외국 통화로 빚을 지는 경우이다

 

한국 금리

https://www.samsungpop.com/mobile/trading/etcIndex.do?cmd=ratesitem

 

금리 -목록

 

www.samsungpop.com

 

한국 국채와 관련된 FAQ

https://ktb.moef.go.kr/faq.do

 

국채시장

국고채는 매월 발행되고 있습니다. 2년 만기 국고채는 매월 둘째 화요일, 3년 만기 국고채는 매월 둘째 월요일, 5년 만기 국고채는 매월 넷째 월요일, 10년 만기 국고채는 매월 셋째 월요일, 20년

ktb.moef.go.kr

미국 국채

미국의 국채는 가장 안전한 미국 정부에 돈을 맡기고 이자율을 얻는것으로 세계 경제가 나쁘면 사람들은 가장 안전한 미국 국채를 사게 된다. 따라서 미국은 이자율을 낮추어도 돈을 빌릴 수 있으므로 이자율을 낮추게 된다. 이전엔 1000원 이자를 주었다면 100원 이자를 주어도 사람들이 빌리니 이자를 낮추는것이다. 미국 국채를 보면 세계 경제가 얼마나 나쁜지를 어림잡아볼 수 있다.  미국 국채금리가 낮으면 세계 경제가 나쁘다는것이고 국채금리가 높으면 세계 경제가 좋은 편이라고 할 수도 있는 것이다.

 

 

 

728x90
반응형

'정보 > 기타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속독 하는법  (0) 2023.05.11
예술적 아우라에 대해서  (0) 2023.04.25
생활의 팁  (0) 2023.04.09
고양이를 기르기 전 준비할 것들, 알아야 할 것  (0) 2023.04.02
단일맹검과 이중맹검  (0) 2023.03.3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