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심리

임사 체험에 대해서

by angel_0 2022. 12. 11.
반응형

임사체험

 

임사체험

죽음 전에 일어난다고 주장되는 현상

 

주로 죽음의 경계를 넘나드는 상황에서 임사 체험을 겪었다는 증언들이 있다.

현대에는 의학이 발달하며 죽음의 문턱에서 사람을 살리는 경우가 많아 임사 체험을 겪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다.

연구 결과 임사체험은 인종을 가리지 않고 나타난다고 한다. 

심장이 멈추고 뇌사 상태에서 임사체험이 일어나는데 이를 의학계에서는 환각이다 라고 하지만 현재도 연구중이다

 

임사체험시

임사체험의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일화는

1. 죽음에 임박한 사람이 육체에서 영혼이 분리되어 자기 자신을 떠나는 '유체이탈'을 경험하는 것

2. 자기 자신과 주변 상황을 3인층으로 바라보는 것

3. 아득한 멀리에서부터 밝은 빛이 비치는 어두운 터널을 지나는것

4. 죽은 가족들을 만나는 것

5. 마지막에는 어떤 경계를 느끼고 되돌아오게 됨

을 들 수 있다. 

 

임사체험을 겪고 나면 삶에서 많은 것들에 대한 가치가 바뀌어 좀 더 타인을 위해 세상에 기여하는 방식으로 바뀌는 등 죽음에 대한 걱정이 없어지는 경우가 있다고 한다. 죽음 이후 사후세계가 있음을 믿고 영혼의 존재를 믿게 되어 종교를 가지게 되거나 종교에서 말하는 일부 교리가 믿어지는 등 삶에 대한 인식이 달라지는것이다. 좀 더 선해지고, 여유로워지고, 물질적인것에 대한 집착을 줄이고 하는 등의 좋게 변하는 사람들도 존재한다.

 

 

 

 

임사체험에 대한 연구

 

임사 체험이 일어나는 상황

심근경색으로 인한 급성 심장마비

뇌 손상

과다출혈

질식

의식 소실

 

(죽음에 가까운 순간, 혹은 기절의 순간. 뇌에 산소가 모자르는 상황)

 

 

 

임사체험에 대한 과학적인 관점

의학계에서는 산소부족, 이산화 탄소 과다. 측두엽 간질 발작, 약물 효과, 신경 호르몬 부조화, 자각몽, 환각, 환상 등이 제기되고 있다. 

그러나 뇌의 활동성을 보여주는 뇌파가 나타나지 않는 경우에도 임사체험을 경험하기도 한다고 한다.

학자들간에는 임사체험을 의식이 깨어난 '후'에 환자가 만들어낸 환상 정도로 여기는 학자들도 있고 '기구로 측정되지 않는 의식의 영역'이라고 보는 학자도 있다. 아직 과학적으로 측정이 불가능한 뇌의 현상 같은 것이라 보는것이다. 인간의 뇌는 현대 과학의 기술로서는 연구가 거의 불가능하며 정보도 별로 없다. 뇌파가 만들어지지 않아도 뇌의 어디선가는 활동하여 임사체험과 같은 환상을 보는게 가능할지도 모른다. 

 

임사체험에 대한 연구

임사체험에 대한 제한적인 실험이 시도된 적이 있다. 삶과 경계를 넘나드는 사람들이 실려오는 응급실의 소생실 천장에서 10cm 떨어진 곳에 '위쪽'에서만 볼 수 있는 글귀가 써진 판을 설치해두는 것이다. 만약 이 소생실에서 소생한 사람이 영혼이란게 있어서 그 영혼이 몸에서 나와 위로 올라가 아래를 내려다 볼 수 있다면(임사체험시 몸에서 영혼이 분리되어 누워있는 자신과, 그 주변에 모여있는 사람들 혹은 의사들을 보았다는 증언들이 있다) 그 위쪽에서만 볼 수 있는 글귀를 볼 수 있을 것이다라는 전제로 한 실험이다. 만약 그 글귀를 본 임사체험자가 있다면 영혼까지는 아니더라도 죽음에 근접한 인간에게 알려지지 않은 인지능력이 있다는 것까지는 증명될 것이다. 그러나 이 실험에서 아직 정확한 결과가 나온 적은 없다. 

 

임사체험에 대한 또 다른 소수설

조화 객관환원 이론 이라는 것이 존재한다. 의식이 양자보다 작은 단위인 뇌의 미세소관에서 발생하는데 뇌 기능이 멈추면 의식을 이루는 양자 정보가 우주 공간에서 영혼으로 존재한다는 것이다. '양자 영혼'이라고도 부를 수 있다. 스튜어트 하메로프 미국 애리조나대 마취과 교수와 로저 펜로즈경(노벨 물리학상 수상자)은 이것으로 환생이나 근사체험을 설명한다.

 

 임사체험의 가능성

선천적인 시각장애인같은 경우, 한번도 무언가를 본적이 없으나 임사체험을 했을시 유사한 묘사를 한 것

사후세계에 대해 들어보거나 배운적도 없는 어린 아이 임사체험자도도 성인 임사체험자와 비슷한 답을 하는 사례등이 있어 임사체험자는 공통적으로 비슷한 경험을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영혼이 있든 없든 죽음의 문턱에서 인간의 의식이 겪는 무언가와 관련되어있을 수도 있다. 

 

 

임사체험과 관련된 뇌활동 동영상

https://youtu.be/Nb3TEVa03Ak

임사체험을 겪었을 거라 생각되는 사람의 뇌는 측두엽 등 감정과 관련된 뇌부위에서 활발한 뇌활동을 보였다. 임사체험의 순간에 뇌는 활발히 활동했던 것이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