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건강

하지정맥류에 대해서

by angel_0 2022. 3. 17.
반응형

Varicose Vein

 

정맥류의 하나로 다리 피부의 정맥이 꼬불거리면서 비틀리고 늘어나는 질환. 진행성 질병이다. 다리에 푸르거나 검붉은 혈관이 꽈리처럼 부풀어올라 다리 피부를 통해 튀어나오는 일종의 혈관 기형이다. 거미줄 같은 실핏줄이 나타난다. 

처음에는 장딴지부터 시작해서 점점 위로 올라가 사타구니 부분까지 나타나며 서 있을 때 더 뚜렷하다. 

남성보다 여성이 더 생기기 쉽고, 장기간 서서 일하는 사람도 생기기 쉽다. 나이가 많을 수록, 체중이 많을 수록 출산력이 많을 수록 생기기도 쉽다.

혈액을 다리에서 심장으로 올려보내는 정맥 내의 하지 정맥 일방 판막에 문제가 나타나 생긴다. 판막에 문제가 생길시 역류되는 혈액과 올라오는 혈액이 만나 소용돌이를 일으키고 그 압력으로 인하여 정맥이 부푼다. 

초기에는 외관 상의 문제 외에 별 다른 불편감이 나타나지 않지만, 이 증상이 점차 진행되면 여러 합병증이 발생한다.

 

 

원인

정확환 원인은 아직 알려져 있찌 않다. 여러가지 유발 인자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발생하는 것으로 보인다. 

유발 인자로는 가족력, 첫 임신 나이, 경구 피임약 복용, 하루 6시간 이상 서 있는 직업, 비만, X-선 혹은 자외선 노출 정도, 혈전 정맥염의 과거력, 하지 감염 혹은 허혈 증상, 복압을 증가시키는 만성 질환, 몸에 꼭 끼는 옷 착용, 의자에 오래 앉아 있는 직업, 습관적으로 다리를 꼬고 앉는 자세

하지 정맥류 발생 유발 인자 중에서는 가족력 혹은 유전적인 요인이 하지 정맥류 발생에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일부 보고에 의하면 하지 정맥류 환자의 약 80%가 적어도 1명 이상의 가족 구성원이 하지 정맥류를 앓고 있었다. 특히 하지 정맥류 가족력이 있는 환자들 중 80%는 모계(母系) 쪽으로 성 연관 상염색체 우성 유전 양상을 보이는 것으로 보고되었다.

하지 정맥류 발생에서 임신은 가족력 다음으로 중요한 요인으로 알려져 있다. 특히 임신으로 인해 자궁이 커져 정맥 혈액 순환에 물리적인 장애가 나타나기 이전인 임신의 3개월째에 하지 정맥류가 많이 발생하는 것을 보면, 임신으로 인한 호르몬의 변화가 하지 정맥류의 발생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생각된다.
 

증상

다리에 꼬불거리고 두꺼운 정맥이 튀어나오는게 가장 흔한 증상이다. 방치하면 나중엔 통증과 함께 다리가 붓는다. 걷거나 오래 서 있을 때 다리가 무겁고 뻐근할 정도로 매우 아프며, 조금만 걸어도 다리가 붓고 피부 색깔도 갈색으로 변한다. 1~2기의 경우 혈관이 튀어나오지 않는다. 5~6기는 복사뼈 주변 피부에 잘 낫지 않는 궤양이 나타난다. 그리고 혈액 자체의 농도가 짙어져 검게 변하는 경우도 있다.

 

 

치료법

혈관만 튀어나왔다고 내버려두면 나머지 멀쩡한 혈관들도 점점 망가진다. 그러니 초기 발견시 치료하는것이 좋다.

 

비수술적인 요법

 

보존적 방법 :정맥순환개선제, 의료용 압박스타킹 등이 증상 완화에 도움을 줄 수는 있으나 치료적인 효과는 없다.
혈관경화요법: 정맥 내에 경화제를 주입하여 정맥벽을 손상하여 섬유화 반응과 혈전을 유발하여 치료하는 방법. 그러나 굵은 혈관의 경우 수술 요법에 비해 재발이 많고, 여러 번 경화제를 투여해야 하며, 치료 기간이 너무 길다는 단점이 있다.


수술적인 요법


발거술(=절개수술): 문제가 되는 정맥류성 혈관을 직접 제거하는 방법이다. 가장 오래된 고식적 방법으로 혈관을 단번에 제거한다는 장점은 있지만 통증, 신경 손상, 흉터 등의 부작용이 커서 점차적으로 감소하는 수술법이다.
레이저 수술(=레이저정맥폐쇄술): 혈관 내에 레이저 광섬유를 삽입하여 800-1,200도의 열을 발생하여 혈관을 태워서 폐쇄시켜 역류를 차단하는 원리이다. 기존의 발거술보다 수술 후 통증 등의 합병증이 적어 많이 시행하는 수술법이다.
고주파 수술(=고주파정맥내막폐쇄술): 혈관 내에 고주파 카테터를 삽입하여 120도의 열을 가하여 혈관의 변성을 유발하여 폐쇄시켜 차단하는 원리이다. 레이저 수술보다 진보된 방법으로 평가되며, 통증 등의 합병증이 더 적고 결과도 좋아 각광 받는 방법이다.
베나실(=시아노아크릴레이트를 이용한 복재정맥폐쇄술): 최신 하지정맥류 3세대 수술법으로, 과거 뇌출혈 환자에서 혈관 막는 기술을 이용하여 열 손상 없이 기존 치료법에 비해 정상 조직의 손상이 적어 수술 이후 통증이 확연히 줄어든 치료법이다.  옥틸시아노아크릴레이트라는 생체접착물질을 역류 혈관 내에 주입하여 순간적으로 폐쇄하여 치료한다. 수술 후 의료용 압박스타킹을 신을 필요가 없으며, 회복이 기존의 방법에 비해 월등히 빠르다.
클라리베인(=경피적 기계화학정맥폐쇄술): 베나실과 더불어 3세대 하지정맥류 수술법으로, 기존 혈관경화요법에서 사용되는 경화제 약물을 투입함과 동시에 정맥 내막에 기계적인 자극 손상을 유발하며 혈관의 섬유화 폐쇄를 유도하여 치료한다. 베나실과 마찬가지로 비열성 치료로 신경 손상이 없고 조직 손상이 적어서 회복이 월등히 빠르고 통증이 적다.

하지정맥류의 수술 방법들은 나날이 발전하고 있으며, 각각의 방법들마다 장단점과 특색이 있기에 어느 한 가지 방법이 절대적으로 좋을 수 없다. 특히 수술비가 매우 많이 차이 난다. 발거술은 건강보험이 적용돼 50만원에서 100만 정도로 해결할 수 있지만, 나머지 수술법은 전부 건강보험이 적용 안 되고 최신 수술법일수록 비용이 더 비싸진다. 베나실이나 클라리베인은 500만원에서 1000만원이 넘어갈 때도 있다.

하지정맥류를 주로 담당하는 분과는 혈관외과이다. 그 외에 혈관을 다룬다는 특성상 흉부외과와도 조금 겹쳐서, 흉부외과가 개업의로 활동할 수 있는 몇 안 되는 부분 중 하나이다.

되도록이면 2차병원 이상에서 혈관 초음파 검사 받고 피가 역류되는 게 확실할 때 수술하는게 좋다. 

 

 

주의사항

하지 정맥류 질환이 있다면 아침에 자리에서 일어나기 전에 가장 먼저 압박 스타킹을 신어야 한다. 이때 스타킹의 탄력성은 다리를 꼭 조이는 느낌이 있으며, 신었을 때 손으로 잡아당겨지지 않는 정도가 좋다. 운동할 때나 걸어 다닐 때에도 항상 압박 스타킹을 착용하여야 한다. 특히 한곳에 오래 앉아 있거나 오래 서 있는 경우는 꼭 착용하도록 한다. 압박 스타킹을 착용한 후에는 주름이 잡히지 않도록 항상 추켜올리고 앉아 있을 때에도 무릎 뒤로 주름이 생기지 않도록 무릎을 쭉 펴고 다리를 올린 상태를 유지한다. 취침 전까지는 압박 스타킹을 계속 착용해야 한다.
누워 있을 때에는 다리를 심장 부위보다 높게 유지한다(15cm 정도). 쿠션 같은것을 받치고 있는 것이 좋다. 이는 다리의 부종을 감소시키는 데 많은 도움이 된다. 다리가 특히 피로할 때(저리고 아프며 부종이 심할 때)는 벽을 이용하여 다리를 되도록 높이 올리도록 한다. 가능한 한 곳에 오래 서 있거나 앉아 있지 않도록 한다. 혈관통과 같은 기타 증상이 있을 때에는 혈관 질환 전문 의사와 상담하도록 한다.

 

 

예방법

오랫동안 서서 하는 일을 피하고 장시간 서있을 시 2~3분마다 교대로 한쪽 다리를 올렸다 내리고 , 평소 가볍게 걷는 운동이나 수영같은 규칙적인 운동을 한다. 또 적정 체중을 유지하고 너무 조이는 옷을 피하며 지나치게 뜨거운 곳에 노출을 삼가고 정맥류용 고탄력 압박스타킹을 신는것이 좋다. 또한 다리꼬기는 혈관 확장을 일으키고 판막 사이가 벌어져 역류가 일어나게 하는데 이 과정에서는 건강한 판막마저 손상된다. 

728x90
반응형

'정보 >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자폐증에 대해서  (0) 2022.04.03
맛있는 물 vs 맛없는 물 : 맛있는 생수 순위  (0) 2022.03.27
감기 몸살에 대하여  (0) 2022.03.17
두통 원인, 없애는법  (0) 2022.03.16
암에 대해서  (0) 2022.03.05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