침술은 가늘고 긴 바늘 형태를 한 침을 정해진 혈자리에 일정한 굵기와 깊이로 찔러넣는 의술
일부 한의학자들은 '한 성인에 의한 체제구축' 이론을 고수하지만, 현재까지의 연구결과에 따르면 역시 침구학도 인간이 만든 것이라 할 수 있다.
근대, 그리고 현대에 이르러서는 과학적인 연구를 바탕으로 침구학의 과학적 효능에 대해 검증하는 노력을 기울이는 한편, 새로운 경혈을 찾고 기존의 경혈의 위치를 재정립하는 등 다양한 방향으로 발전하고 있다.
언제부터 침술이 시작되었는지 정확히 알기는 힘들지만, 동아시아에서 가장 빠른 침술의 흔적이 약 3천년 전 한반도 북부 두만강 유역에서 발견되었다는 설이 있다.
침술의 종류
침법에는 종류가 다양하여, 아시혈 요법, 오행침법, 사암침법, 곡운침법, 화침, 평침, 체질침, 동씨침법 등등 여러 가지가 있으며, 침의 종류에도 호침, 삼릉침, 매화침 등 다양한 종류가 있다.
아시혈 요법
눌렀을때 환자가 아파하거나 민감하게 반응하는 자리를 아시혈이라고 한다. 당대의 명의 손사막은 "눌렀을때 깊은 곳에서 통증이 느껴진다고 하면, 함요처가 아니라도 그 자리가 혈자리가 된다. 그 자리를 자극하면 시원하거나 혹은 아파하기 때문에 아시 하는 곳"으로 침과 뜸 치료를 하면 효과가 있다고 했다고 한다.인체는 건강한 생명활동을 위하여 기혈의 순환을 통해 전신의 모든 조직에 진액을 공급하고 있는데 이렇게 공급된 진액을 이용하여 우리 몸의 조직은 부드럽고 따뜻함을 유지하게 된다.한의사는 아시혈을 침이나 약침 또는 뜸으로 경결된 부위를 해소하는 치료법을 사용하는데 특히 통증 등 증상이 심하거나 오래되었을 때는 약침이 효과적이다. 약침요법은 혈자리를 물리적으로 자극하는 침치료에 약침액의 화학적 약리작용이 결합되어 시행되는 현대적인 신침요법의 하나이다. 약침액을 아시혈을 비롯한 경혈에 주사기로 자침하며 주입하는데 침치료의 효과에 약침액의 작용이 더해져 종류에 따라 다양한 효과를 지닌다. 통증에 효과적인 봉약침, 중성어혈약침을 비롯하여 치료하고자 하는 목적에 따라 자하거(태반), 홍화 등 단일한약이나 다양한 방향성을 가지는 복합한약처방의 추출액을 약침액으로 사용한다.
이러한 과정 중 전신이나 국소부위에서 유발된 특정한 원인으로 인하여 기혈의 순환이 원활하지 못하게 되면 국소부위의 진액이 부족해지면서 경결점이 형성되게 되고 이것이 해결되지 못하고 계속되면 기혈소통이 더욱 저체되면서 경결이 심해지고 통증이 고착화된다. 이렇게 만들어진 경결점이 통증을 일으키는 원인이 되는 아시혈이 된다
아시혈 마사지도 하면 효과를 볼 수 있다
오행침법
한국 전통 오행침은 우리나라에서 발전한 고유의 침법이다. 오행침은 불편한 부위에 침을 놓는 중국 침법과 달리 오수혈(목,화,토,금,수)에 침을 놓아 오수혈과 연결되는 오장육부의 불균형을 바로잡고 질병을 치료한다.한국 전통침은 오행침이라는 카테고리 안에 사암침법, 일침법, 팔체질침법, 오행화침법 등이 있다. 오행침에 쓰이는 혈자리인 오수혈에 대한 내용은 2000년 전 '난경'이라는 중국 한의학 고전에 처음 나온다. 그러나 이후 오행침 개념은 중국에서 거의 쓰이지 않아 '맹장'처럼 별다른 기능이 없는 흔적기관으로 남게 된다. 오행침법은 만성병과 난치병을 다스리는데에도 주로 쓰인다.
사암침법
사암침법은 조선 중기 사암도인에 의 하여 창시된 것으로 알려져 있는 우리 민족의 고유 침법
사암침법은 다른 치료방법에 비 해 비교적 간단하고 부작용이 적기 때문 에 임상에서 다용된다.실제 임상에서도 피로회복,화병,중풍,월경통,견비통, 교통사고로 인한 요통 등 다양한 질환의 치료에 활용되고 있다.사암침법은 12경락의 경락적인 취상과 경락의 성질을 환자의 개체적 특이성에 맞게 음양관에 의하여 시술하는 침법으로 병의 근본적인 원인을 파악하여 치료하므로 사암침법은 12경락의 유물적인 취상뿐만 아니라, 유심적인면 까지도 치료에 응용하는 침법.유심적인 면까지도 중시한 독창적인 가설체계를 통하여 유심적 불균형까지도 치유하며 이러한 사암도인 침술원리는 육체만을 대상으로 하는 단순한 침술법만이 아니라 각자의 내면에 있는 정신세계에 일침을 가하는 마음의 침술 .사암침법은 일반침법과는 달리 사지말단처, 즉 팔꿈치, 무릎관절 이하의 오수혈을 이용하여 치료하므로 자극이 강한 편이나 안전하면서도 그 효과는 탁월한 것을 특징으로 들 수 있으며, 시술이 간편하며 치료효과도 뛰어나 새로운 질병은 물론 오래된 고질병에도 치료효과가 빠르고 탁월하게 나타납니다. 또한 환자의 심리및 신체 상태에 따라 다양하게 응용되므로 적용범위가 넓다.
침의 메커니즘은 아직 제대로 밝혀지지 않은 상태
2010년 네이처 뉴로사이언스지에 실린 연구에 의하면, 침술은 아데노신 A1 리셉터 등을 통하여 진통 효과를 발휘하는 것으로 보여진다는 연구도 발표되었다.
침술은 거짓인가?
침술의 한의학적 원리인 기와 경락은 근거가 없으며 고대인들의 잘못된 믿음에 불과하다고 평가받는다. 2018년 최고 권위의 과학저널 는 "한의학은 경락과 기라는 근거 없는 이론에 바탕을 두고 있다(TCM is based on unsubstantiated theories about meridians and qi)"고 지적했다.
플라시보 효과 연구의 권위자 하버드대의 테드 캡척(Ted J. Kaptchuk) 교수는 2011년 최고의 의학저널 에 가짜침을 맞은 천식 환자들이 알부테롤을 복용한 환자들만큼이나 증상이 호전됐다고 느끼지만, 1초 강제호기량을 측정해보면 알부테롤과 달리 호전이 없었다는 임상시험 결과를 최고 권위의 의학저널 에 발표했다. 2006년에는 혈자리가 아닌 곳에 피부를 관통하지 않는 가짜침을 맞은 그룹이 가짜약을 복용한 그룹에 비해 통증과 증상 개선 효과가 더 크게 나타난다는 임상시험 결과를 에 발표하기도 했다.
그는 작년 말 에 '침술의 플라시보 효과(Placebo effects in acupuncture)'라는 제목의 리뷰 논문을 발표했다.
"침술이 플라시보 효과 이상의 효과를 가지고 있는지 여부는 여전히 해석의 여지가 있다(The question of whether acupuncture "is it more than placebo effects" still has room for interpretation)"라고 학계의 종합적인 평가를 요약했다.
출처 : 의협신문(http://www.doctorsnews.co.kr)
'정보 >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알러지, 알레르기 일어날때 (0) | 2022.08.02 |
---|---|
배 아플때 배 아픈 이유, 대처 (0) | 2022.07.28 |
갑자기 기절했을때 해야할일 (0) | 2022.07.18 |
방귀 냄새 원인 (0) | 2022.07.11 |
심장마비 전조 증상, 대처 (0) | 2022.07.07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