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건강

수면 장애, 자고 일어나도 피곤하다면?

by angel_0 2022. 8. 23.
반응형

수면 장애

제대로 잠을 잘 수 없는 상태. 인구의 약 20%이상이 경험한다. 인간은 일생의 삼분의 일을 잠을 자며 보낸다. 그러니 잠을 잘 자지 못하면 일상 생활에도 영향을 미처 피곤하고 졸린 증상이 일어날 수 있다.

잠에 아예 들기 어렵거나, 잠을 자더라도 중간에 깨는 횟수가 잦거나, 자고 일어나더라도 개운하지 않은 상태를 경험한다면 수면장애가 있는지 확인해 보고 치료를 하는 것이 좋다. 

수면장애가 지속되면 일상생활의 어려움을 넘어 이비인후과나 내 , 외과적 문제 혹은 우울증 등 정신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다.

 

증상

졸음

낮 시간대에 졸음이 오는 것. 낮에 주체할 수 없을 정도로 졸리고 갑자기 졸음이 오거나 순간 멍해지는 증상이 있다. 어떤 행동을 하다가, 심지어 걷다가 갑자기 졸음에 빠지기도 한다.

 

야경증

잠든 지 한 시간 내에 공포를 느끼며 혼돈된 상태로 깨어나는 증상

주로 아동에게서 나타난다.맥박이 빨리 뛰고 지남력이 없지만 꿈의 내용은 기억하지 못한다.악몽은 병이 아니고 자연적인 꿈의 현상이다. 악몽이 자주 반복되고 수면을 방해하면 진료가 필요하다

 

몽유병

몽유병은 대개 10세부터 15세 사이에 보인다. 스트레스와 관련되어 생기기도 한다. 가족력이 있다.

 

렘수면 행동장애

옆에서 자는 사람을 때리거나 환자가 침대에서 일어나다 다치는 증상. 정상적으로 근육의 긴장이 풀려야 하는데, 이 소실이 제대로 되지 않아 꿈에서 하는 행동을 똑같이 현실에서 자는 와중에 하는 것이다.

 

수면파괴

밤에 잠을 자다가 여러번 깨어나는 것을 말한다. 잠에서 꺠어나 무의식적으로 음식을 찾아 먹기도 한다.

 

입수기/입면기 환각

잠이 들려고 할 즈음 강렬하고 생생한 무서운 경험을 하는 환각을 말한다. 오감이 모두 느껴져 실제와 구별하지 못하기도 한다. 수면 장애가 없더라도 나타날 수 있다. 

 

수면 마비

잠이 들거나 깰 때 움직이려고 하지만 움직일 수 없는 증상이다. 가위 눌림이라고도 한다.

 

수면장애 목록

불면증
과면증
기면증
수면무호흡증
수면마비
수면 섹스 장애
코골이
잠꼬대
몽유병
이갈이
하지불안증후군 
악몽 

 

수면 장애 진단, 어디서?

위의 수면장애 목록에 있는 증상이 있는 것 같다면 병원에서 진단을 받아보는게 좋다

일반적으로 정신과에서도 진료를 하지만, 대학병원이나 전문 수면클리닉을 방문하면 된다.

 

수면장애 진단과정

먼저 환자와 함께 자는 사람이나 다른 가족에게서 정보를 얻어야 한다. 환자 본인은 수면 중에 자신이 어떻게 행동하는지 모르기 때문이다. 

 

의사와 상담 후, '수면다원검사'를 받게 된다.

입원해서 하룻밤을 자게 되는데 보통 밤 10시에서 아침 6시까지 8시간 정도 자게 된다. 

수면동안 정상적인 잠에 들었는지를 검사한다. 이때 검사하는 것은 뇌파, 안구 운동, 코골이, 근전도, 호흡 등 자는 동안의 다양한 정보이다.

 

한편 기면증 검사는 주간검사까지 실시한다. 오후 4-5시까지 진행되는데 20분 자고 2시간 깨고 20분 자는 검사를 5번 반복한다. 

 

수면 장애 치료

무조건 약을 복용하기 보다는 습관 및 수면 환경을 개선 하는 등 비약물적 치료를 시행한다.

 

1. 낮잠을 자지 않는다. 

낮잠을 자야한다면 아침에 기상후 5-8시간이 지난 시간에 10-15분 정도만 낮잠을 잔다. 

 

2. 잠자리에 있는 시간을 정한다

침대 위에서 잠못들고 깨어 있는 시간을 만들지 않는다. 만약 8시간 자기로 마음먹었다면 8시간만 침대에 누워있는다.

또한 규칙적인 취침 시간과 기상 시간을 정해 그 시간에 맞추어 생활하도록 한다.

 

3. 규칙적인 운동

매일 규칙적인 운동을 한다. 그러나 운동시간은 잠들기 6시간 이전으로 한다.

 

4. 수면에 적절한 환경을 만든다.

시계는 침대에서 보이지 않는 곳으로 위치하고, 밤에 일어나도 시계를 보지 않도록 한다. 

침실은 암막 커튼 등으로 어둡게 하고, 조용해야하며 약간 서늘한 것이 좋다. 필요시 귀마개나 눈가리개를 이용한다.

 

5. 수면을 방해하는 물질을 피한다

담배는 니코틴 등 각성하는 물질이 있으므로 저녁 7시 이후에는 담배를 피우지 않는다. 또한 카페인이 들어있는 커피, 홍차, 콜라, 초콜릿을 먹지 않는다. 술도 되도록이면 먹지 않도록 한다. 술을 마시면 잠이 올 수는 있으나 잠의 질이 나빠진다.

 

6. 억지로 자지 않는다

잠이 들지 않는다면 억지로 지나치게 노력하며 잠들려고 하기 보다는 긴장을 풀고 편안하게 눈을 감고 있는다. 10분 이상 잠이 오지 않으면 침실에서 나가 마음을 편하게 하는 일을 하도록 한다. 지나치게 자극을 주거나, 어려운 책을 읽거나 하는 등이 아닌, 긴장을 풀어주고 편안하게 하는 일을 한다

 

7. 침대는 반드시 잠을 자는 용도로만 사용한다

밥을 먹거나 공부를 하거나 일을 하거나 핸드폰을 하는 등의 일을 침대 위에서 하지 않는다. 침대는 잠만 자는 곳으로 뇌가 인식하도록 해야한다. 

 

 

https://bigangel999.tistory.com/193

 

가위 눌리는 이유 , 수면 마비,

가위 눌림 수면마비, 또는 가위눌림은 수면장애의 일종이다. 잠이 들었거나 잠이 약간 들어있는 상태에서 어떤 이유로 뇌의 의식 중추가 각성하여(깨어나) 정신은 멀쩡하지만 몸은 여전히 잠들

bigangel999.tistory.com

 

https://bigangel999.tistory.com/283

 

밤샘, 밤새면 건강에 안 좋은점

밤을 새면 안좋은점 밤을 새서 수면 부족이 되면 우리 몸에 좋지 않은 것들이 무엇이 있을까? 우리 몸에 어떤 변화가 일어나게 될까? 잠을 안자면 안좋은 점에 대해서 알아본다. 1. 혈압을 증가

bigangel999.tistory.com

https://bigangel999.tistory.com/101

 

청소년 적정 수면 시간 (+연령대별)

청소년 수면 조사 우리나라 중고등학생의 주중 평균 수면시간은 6.3시간 - 중학생 : 7.1시간 - 고등학생 : 5.7시간 - 일반계 고등학교: 5.5시간 - 특성화계 고등학교 : 6.2 시간 아동, 청소년의 평균 수

bigangel999.tistory.com

 

728x90
반응형

'정보 >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일찍 일어나는 법  (0) 2022.08.26
화상 입었을때, 손 데였을때 응급처치  (0) 2022.08.25
내시경 검사할 때 준비할 것  (0) 2022.08.22
뇌졸중 증상, 치료  (0) 2022.08.13
알러지, 알레르기 일어날때  (0) 2022.08.02

댓글